[하야시 요시마사 / 관방장관 : 일본의 자동차 산업의 신뢰를 훼손하고, 자동차 인증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로 이번에 또다시 부정이 확인된 것은 유감입니다.]
자회사인 다이하쓰도 품질 인증 과정에서 174건의 부정이 발각됐는데, 1989년부터 35년 동안이나 이어져 온 것이 드러나, 4개 공장의 생산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또 다른 자회사인 히노 자동차 역시 배출가스·연비 조작이 드러났습니다.
도요타 회장은 결국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머리를 숙여야 했습니다.
[도요다 아키오 / 도요타 회장 : 팔아서는 안 될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이미 소비자들의 신뢰는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차량 운전자 : 안전성이 제일인데, 매출이 우선인 듯해서 무섭습니다.]
[차량 운전자 : 배신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다음에 살 때 '괜찮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에서는 에어백 문제로 도요타 차량 5만 대가 리콜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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