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애슬레틱 다시 한 번 경질된 무리뉴 하지만 단기적인 성공 추구로 인한 끝이 아니다

레벨아이콘 이기자
조회 19 24.01.18 (목) 13:48





화요일 아침 로마가 조세 무리뉴 경질을 발표한 후, 무리뉴가 최고 레벨 수준의 감독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세 번째 시즌 신드롬이 다시 작용했다. 좋았던 몇 년이 지나면 모든 것이 불타 없어지는 무리뉴의 독성은 공식처럼 여겨질 정도로 잘 확립되어 있다.

 

무리뉴는 보드진과의 의견 차이 때문에 계약 만료로 떠나거나 팀을 떠났던 커리어 전반기와는 달리 성적 부진의 이유로 4개 구단에서 연속으로 경질됐다. 경질 당시 리그 순위는 16위(첼시), 6위(맨체스터 유나이티드), 7위(토트넘 핫스퍼), 9위(로마)였다. 무리뉴는 4개 팀 중 3개 팀에서 트로피를 들어올렸지만 (예외로 토트넘이 있지만, 시작부터 예상된 결과였다), 결국 빛나는 트로피는 연기가 자욱한 잔해 더미 속에 가려졌다.

 



적당한 규모의 구단 회장, 구단주, 의장, CEO라면 누구나 전화를 받기 전 최소한 잠시 생각에 잠길 것이다. 문제를 감수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까? 무리뉴가 가져올 단기적인 성공이 감당해야 할 감정적 타격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어떤 면에서는 무리뉴를 선임하는 사람의 감각과 기본적인 판단력에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요즘 초토화는 부산물이라기보다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과거에는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신을 더럽히는 행위가 선수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인식되어 모든 관심과 증오를 자신에게로 돌리고 선수들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하지만 이제는 최근의 부정적인 결과, 계약 연장 실패, FA 벌금 등의 원인이 자신 이외의 다른 요인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자기 보호에 더 중점을 둔다.

 

그러나 누군가는 '조세'라는 큰 빨간 버튼을 누를 것이다. 축구는 단기전인데, 왜 3년차 이전이 아닌 그 이후를 생각해야 할까? 현재 5명의 프리미어리그 감독만이 3년보다 더 긴 재임 기간을 보내는 중이다. 라리가에는 4명이다. 세리에 A에는 단 2명밖에 없다. 트로피를 따면 사라지는 것이다. 무리뉴는 요즘 천재적 재능의 화로만 운영하고 있을 지 모르지만, 그 화는 여전히 어딘가로 데려다 줄 수 있다.

 

다시, 트로피들이다. 레알 마드리드 이후 무리뉴를 경질한 구단에서도 첼시에서는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는 유로파리그와 리그컵에서 우승했으며, 2017-18시즌 리그 2위를 차지한 것이 커리어 최고 성과 중 하나라는 주장은 지금은 그렇게 우스워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로마에서는 컨퍼런스리그 우승을 차지했는데, 이는 1961 인터 시티 페어컵 이후 첫 유럽대항전 우승이었고 2008년 이후 우승 가뭄을 끝낸 것이었다.

 




무리뉴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인기도 있다. 최근의 성적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로마 팬들은 여전히 그를 사랑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구단에 일종의 음모가 있다고 확신하는 편집증적인 팬 문화에 가장 적합한 현대적 감독이라고 할 수 있다. 불타는 불의에 연료를 부어줄 누군가를 원한다면 무리뉴가 바로 그 사람이다.

 

무리뉴가 갈 수 있는 곳의 목록을 작성하는 데 특별히 오래 걸리지 않는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있다. 무리뉴는 작년에 "축구 역사상 감독으로서는 사상 최대 규모의 제안"을 거절했고, 나중에 언젠가는 그곳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에이전트의 전화가 벌써 울리고 있다고 상상할 수 있다.

 

뉴캐슬도 있다. 에디 하우 감독의 입지가 당장 위태로워 보이지는 않지만, 현재와 같은 결과가 계속 이어진다면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 뉴캐슬 구단주는 아직 스타 파워에 끌려 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뉴 선임은 성격에 맞지 않겠지만, 어느 시점에서 무리뉴 선임이라는 생각이 잘못되었더라도 '다음 단계로 끌어 올릴 사람'이 필요하다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첼시가 있다. 어리석게 들리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이번 시즌 첼시의 부진한 성적이 전적으로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의 잘못은 아니지만, 구단주의 인내심은 여기까지만일 것이다. 최근 본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첼시 팬의 30%가 무리뉴를 다시 선임하는 것에 찬성했다. 압도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많은 팬들이 여전히 무리뉴를 지지하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가 있다. 다시 말하지만, 배제할 수 없다. 카를로 안첼로티는 최근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을지 모르지만, 상황이 바뀌고, 페레즈가 여전히 무리뉴를 사랑하고, 불꽃이 여전히 살아 있으면 계약은 플로렌티노 페레즈에게 거의 중요하지 않다.

 

포르투가 있다. 무리뉴가 첫 번째 눈부신 성공을 거둔 구단으로의 감정적인 복귀는 왠지 적절하다고 느껴진다. 세르지우 콘세이상 감독은 리그 선두인 스포르팅 리스본에 뒤처지는 등 힘든 시즌을 보낸 후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또한 무리뉴가 안드레 빌라스 보아스 감독과 함께 일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빌라스 보아스가 인터 밀란에서 무리뉴의 스태프들을 내쫓고 스스로 떠나는 등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며 극적으로 결별한 전 감독인 그는 포르투 스카우트직에 있다. 그는 1982년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는 호르헤 누노 핀토 다 코스타의 자리를 넘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터키가 있다. 갈라타사라이나 페네르바체가 보이지 않는가? 심판을 경멸하고 음모를 조장하는 듯한 나라에서 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라.

 

MLS가 있다. 일자리는 하나뿐이고 팀과 장소로서 미네소타에 대한 존경심이 가장 큰 무리뉴가 그곳에서 흔들리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더 화려한 곳에 대한 전망이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대표 감독직이 있다. 무리뉴는 과거에 언젠가는 국가 대표팀을 감독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것이 그의 커리어의 마지막이 될 줄 알았지만 시대는 변했다. 그리고 포르투갈이 될 예정이었지만 로베르토 마르티네즈가 선임됐고 아마도 한동안 자리를 지킬 것이다.

 

미국은 어떨까? 그레그 버할터 감독의 계약은 2026년 월드컵까지이지만, 올여름 코파 아메리카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고, 당국도 망신을 당할 수 있는 홈 월드컵에 출전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브라질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왔는데, a) 브라질은 이제 막 새 감독을 선임했고 b) 노력해도 덜 '아름다운 경기를 하는' 감독을 상상하기 어렵다.

 

여러모로 무리뉴의 팬이 아닌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 모두에게 국가대표 감독이 최선일 수 있다. 전자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를 무시할 수 있지만, 후자는 몇 년에 한 번씩 주요 토너먼트에서 순수한 무리뉴를 즐길 수 있다.

 

무리뉴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초창기의 카리스마와 자력은 사라졌지만 그의 스타 파워의 남아있는 빛조차도 항상 눈부시게 할 것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무리뉴가 팀을 고양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사람들은 그가 여전히 유형적이든 무형적이든 성공할 수 있는 감독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이것이 조세 무리뉴의 끝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프로필사진
레벨아이콘 이기자 | 등록된 오늘의 한마디가 없습니다. | SINCE 2018.08.03 게시글 모두보기

댓글 작성 (0/1000)

비밀글 (체크하시면 운영자와 글 작성자만 볼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과 0답글이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